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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관광경영학부 교과목

과목명 교과목설명
관광학원론 관광에 관한 기초이론의 학습으로 현대사회에서 관광현상이 지닌제현상을 이해한다.
관광의사회. 경제. 문화적제효과와 관광행동,관광자원,관광정책, 관광법규,관광상품,관광사업, 생태관광과문화관광등관광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관광전문인으로서의 지식함양을 목표로한다.
관광자원론 관광자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한다.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관광자원에 대한 실무적지식을 습득케하여 관광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국내ㆍ외관광자원의구체적성공사례를 통해 관광자원활성화방안을익힌다.
레크리에이션실무론 관광자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한다.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관광자원에 대한 실무적지식을 습득케하여 관광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본 과정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한다.
관광법규론 관광기본법,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법규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관광사업, 관광종사원, 관광개발 등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립한다.
궁극적으로 관광경영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법률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현대여가론 여가현상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학습하여 여가에 관한 지식체계를 형성한다.
여가와 여가관련사회적요인과의상관관계와 미래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관광과컴퓨터활용 컴퓨터 활용능력 배양을 통해 국가공인 자격증(MOS) 취득을 통해, 취업경쟁력 및 학생들의 컴퓨터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 등을 배양한다.
관광사업론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관광사업의 개념, 효과, 내용 및 특성 그리고 각각의 사업내용과 동향등을 파악하여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관광사업을이해한다.
관광축제이벤트실무론 관광축제 및 관광이벤트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실제로 개최되는 문화관광축제 와 이벤트에 견학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축제이벤트 산업에 대한 견문을 확대한다.
이벤트 산업의 현황과 국내/외 사례분석
문화관광축제 및 이벤트 참가를 통하여 관련산업에 대한 실무능력 배양
휴양콘도미니엄경영론 리조트의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진로선택의 다양성 과목적성을 제공하여, 취업전선의경쟁력제고
관광의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한 휴양콘도미니엄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리 경영에 대해 연구한다.
컨벤션과 전시산업의 개념적 정리, 컨벤션과 전시산업의 국제적인 현황과 추세, 국내외 휴양콘도미니엄 경영을 위한 실증적 접근과 방법들을 탐구한다.
관광서비스론 고객만족의 차원을 넘어고 객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십과 관광서비스에 관하여 전반적인 고찰을한다.
고객가치 극대화, 종사원가치 극대화 그리고 관광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방 법을 모색한다.
실제 관광서비스 기업에서 행해지는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실무중심의 관광서비스교육을 실시한다.
관광실무영어1 관광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영어를 현장에서 구사 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1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 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점검
취업 경쟁력 강화
국제관광론 국제관광에 관한 이론적학습으로 국제관광이 갖고 있는 본질과 현상적특징을 이해한다.
국제관광의 환경 과제효과들에 대해 이해한다.
현행 우리나라의 국제관광활성화 정책 내용을 이해한다.
향후 국제관광진흥 전략을 모색 해 봄으로서 관광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마케팅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돕는다.
관광산업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광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관광자행동론 관광객행동의 매커니즘을 분석하고, 관광객심리에 대한 이론적기초를 학습한다.
일반소비자행동과 관광객행동의 차이점을 규명하고, 관광객행동 예측을 통한 관광마케팅전략 수립의 전략적시사점을 제시한다.
관광실무영어2 관광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영어를 현장에서 구사할수 있도록 한다.
호텔경영론 현대 호텔경영을 위한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호텔의 직무와 사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리어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여행업경영론 여행업 경영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실질적여행 업무처리절차와 실무에 관한지식을 습득함을 궁극목표로 한다.
더불어 관광통역사, 국외여행인솔자, 기타 관광관련자격증 취득과 관련된지식을 습득한다.
관광정책론 정책에 관한 일반 이론을 통해 관광정책에 대한 기초이론을 형성한다.
국내 관광정책 발전과정과 관광행정 조직등을 파악하여 관광정책 운용의 현황을 파악한다.
우리나라의 국내.국제 관광정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관광정책과제를 인식하며, 이를 근거로 향후 관광진흥정책에 기여할수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사고체계를 확립한다.
외식산업관리론 외식산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국내ㆍ외 외식산업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을 진단하여 실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외식산업 현장실무에서 유용한 지식을 습득한다.
파티웨딩플래너 실무 파티웨딩플레너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넓힐 수 있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파티 및 웨딩플래너에 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취업기회 확대와 실무중심의 현장적응력을 배양한다.
취업서류작성과 글쓰기 글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의 구성을 익히고, 초고쓰기, 피드백, 수정, 완성의과정을 거쳐 기업에 지원서류를 제출하도록 한다.
이력서쓰기와 면접요령을 익힌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글쓰기를 완성한다.
현장실습1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항공예약실무론 온라인교재(Edu-Abacus) 및 항공예약의 기초교재를 기반으로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항공예약자격증 취득을 궁극적인 교육목표로 한다.
관광경영학과 취업설계2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점검 취업 경쟁력 강화
문화관광론 관광과문화에 대한 기본적 이론학습을 통해 문화관광의 성격과 본질을 이해한다.
문화관광 산업을 진흥 시킬 수 있는 과제의 선택과 해결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관광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관광조사분석 관광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 마케팅에 대한 기본개념 정립과 설문지 작성, 통계 프로그램활용등 관광조사분석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한다.
관광비즈니스와매너 관광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국제매너에 대하여 학습한다.
관광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개인의 지속 가능한 경쟁원천을 탐구한다.
현장실습2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1 전공과목을 배우고 실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체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팀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다.
그에 따른 결과물을 문서 표준에 맞게 작성하여 봄으로서 그에 따른 지식을 서로 공유한다.
여행업실무론 여행사경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여행사 종사원이 실제로 담당하는 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여행업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경쟁력을 강화한다.
관광저널정보분석 관광전문 기관 웹사이트 및 관광신문의 정보분석을 통해 국내/외 관광산업의 분야별 현황과 트렌드, 관광정책현황 등 제반 관광환경을 분석한다.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차원의 관광산업 분야의 지식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활용 할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개발론 관광지개발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 및 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관광개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방안을 학습한다.
관광상품기획론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광상품 기획능력과 판매촉진 능력 배양이 본 강좌의 궁극적 목적이다.
국내외 관광 상품현황을 살펴보고, 관광자의 관광상품 욕구에 부응하는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관광 상품에 관한 전반적 이해와 새로운 관광 상품의 기획, 실무차원에서 관광상품 판매촉진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와인칵테일실무 와인에 관한 이론교육
칵테일에 관한 이론교육
칵테일 실무
칵테일 실무2
바리스타 실무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3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 점검
취업 경쟁력 강화
현장실습3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배양한다.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2 전공과목을 배우고 실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체화 시키는데 그목적을 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팀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다.
그에 따른 결과물을 문서표준에 맞게 작성하여 봄으로서 그에 따른지식을 서로 공유한다.
현장실습4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궁극적으로 실습한 업체에 취업을 한다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4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 점검
취업 경쟁력 강화
관광경영세미나 관광 사업경영의 기초개념과 현황을 탐색하여 우리나라 관광 사업운영의 실태를 파악한다.
관광마케팅 믹스에 대해 이해한다.
관광경영 사례중심의 학습으로 학습주제의 선택과 전 개방법 및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개인별 과제해결 사업체 선정과 경영분석 및 발표 학습으로 관광 사업체 경영상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여행가이드실무 여행가이드 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광 통역사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
관광자원 해설 및 여행가이드 업무에 관한 실무능력을 배양
문화관광해설사, 관광통역안내사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관광기업취업면접 취업을 위해 준비한 업체에 대한 현황분석과 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재정립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점검
실전면접 연습을 통하여 취업경쟁력 강화
관광사업창업실무 관광사업 창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무적인 지식습득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측면과 실무적 측면에서 다양한 지식과 이해습득 및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관광사업 성공사례를 통한 벤치마킹 및 창업가 경영마인드를 정립한다
호텔경영론
(Hotel Management)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서구 호텔경영의 체험을 도입하여 현대 호텔경영 이론을 연구해 나가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의 보다 높은 수준의 질적 향상과 개발, 관리 및 평가 등 일련의 서비스상품 관리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적산업으로 써 관광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연구와 현상의 실태를 파악 분석하고 현실적응에의 응용능력 을 배양한다.
관광법규
(Tourism Law)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 광관련 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습득한다.
관광사업론
(Tourism Business Management)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 광관련 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습득한다.
관광이벤트
(Tourism Event)
레져·관광 및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 의 발전을 위한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한다.
관광자원론
(Tourism Resources)
관광의 대상으로서 관광 목적물인 관광자원의 기본지식과 관광지의 개념 및 분류방법 등에 관한 이해 를 바탕으로 관광자원에 관한 전반적 문제를 연구하고 관광자원의 효율적 개발 이용 관리에 관한 방안 을 탐구한다.
카지노경영론
(Casino Management)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서구 호텔경영의 체험을 도입하여 현대 호텔경영 이론을 연구해 나가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컨벤션산업총론
(Convention Management)
호텔 수익사업의 중요부분인 컨벤션, 연회사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품개발에 대한 전문 지식, 컨벤션과 연회 개최, 진행을 위한 기획과 각 부서의 협조 및 역할분담 방법에 대한 고찰한다.
외식산업경영론
(Food Service Management)
외식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념 및 외식업을 슬기롭게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경영,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 식자재 관리, 식당 프랜차이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호텔인적자원관리
(Hospitality 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내 인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제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인적자원관리, 인사정책, 인사환경, 직 무분석, 교육훈련, 임금과 복리후생, 인간관계, 노사관계와 정부규제 등을 강의한다. 특히 인적자원을 바 탕으로 하는 환대산업의 인사관리가 갖는 제 문제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비저장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서비스의 이질성 등으로 인하여 호텔산업은 마케팅적 접근이 일반기 업과는 다른 특수성을 가진다. 따라서 일반 마케팅이론을 호텔산업의 특수성과 연관지어서 호텔업 측면 에서의 시장, 고객, 경쟁자의 조사분석방법을 연구하고 과학적 예측 및 대책수립 능력을 배양한다.
리조트경영론
(Resort Management)
리조트의 기본 이론 및 개발경영의 원리, 선진국의 리조트 개발 사례를 학습하며 우리나라 리조트 및 클럽 사업체의 경영에 관한 지식을 습득, 함양한다.
객실관리
(Room Management)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카지노실무론
(Casino Practice)
카지노 게임시설과 게임방법 등 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실습을 병행하여 전반적인 카지노 산업의 이해와 지식습득을 학습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호텔 및 관광경영실무에서 요구되는 조사방법론상에 있어서의 제반문제를 실제사례와 함께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소개하고, 컴퓨터 패키지 (SPSS-PC+)에 의한 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연회케이터링관리
(Catering Management)
식음료산업 내에서 Catering 분야의 현황, 문제점, 개념 및 효율적인 Catering 관리를 위한 메뉴경영, 마케팅, 식자재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컨벤션기획론
(Convention Planning)
레져·관광 및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한다.
전시교역전경영론
(Exhibition and Trade Show Management)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 중에 하나인 전시교역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시교역전 경영에 대 한 전문지식을 배우며 사례연구와 전시교역전에 참가하여 현장업무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회계
(Cost Managerial Accounting)
호텔 관광재무회계를 이수한 학생들에게 관리회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호텔현업과 연결해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예약실무론
(Airline Information System in Practice)
관광산업의 주요분야인 여행산업과 운송산업 중 항공산업에 대한 체계적이론을 습득하고 항공예약 시스템인 TOPAS나 ABAC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산업의 운영, 경영실태 등을 연구하여 항공경 영 관리자로서의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여행업경영론
(Airline & Travel Agency Management)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여행산업과 운송산업 중 항공산업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습득하고 여행알선업 의 조직관리, 운영, 경영실태, 항공산업의 특수성, 항공산업의 경영조직 및 실태 등을 연구하여 여행·항공산업 경영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호텔고객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과 소비자의 심리 및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호텔사업경영과 행동의 형태를 체계화한다.
호텔판매촉진관리
(Promotion Management for Hospitality Industry)
호텔 및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촉진전략의 위치를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과 고객행동원 리를 분석한 후, 구체적인 촉진전략의 구성요인들을 강의함. 그 내용으로는 광고관리, 매체관리, Direct Marketing, 인적판매, P.R. 및 홍보, Internet Marketing, Internal Marketing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이 된다.
프랜차이즈경영론
(Franchise Management)
본 강좌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외식체인이 어떻게 조직되고, 경영되는가를 밝혀내기 위한 새로 운 경영모델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직영형태와 프랜차이즈 경영형태가 조직되고 경영되는 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조직적 변수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두 경영형태 의 동시적용, 즉 복수조직형태는 복수조직이 각 경영형태를 강화시켜 주고, 나아가서 부분의 합 이상의 효과를 달성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객실관리
(Room Management)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호텔 및 관광경영실무에서 요구되는 조사방법론상에 있어서의 제반문제를 실제사례와 함께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소개하고, 컴퓨터 패키지 (SPSS-PC+)에 의한 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이벤트기획실습
(Event Planning & Practice)
산학협동에 의거하여 지역이벤트에 참가하는 현장실습을 실시되며, 지역의 메가이벤트나 홀마크이벤트에 서비스요원으로 배치되어 실무를 습득하고, 학문의 이론을 실무에 응용하고 연구하는 실험실습교육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관광정책
(Tourism Policy)
관광정책의 기본이념과 목적, 목표, 필요성, 과정 및 분석, 집행, 평가와 한국 관광정책에 대해 살펴봄 으로써 국제사회에 있어 각국 정부가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관광기본 정책 방향을 탐색하고 아울러 우 리 정부가 수행해야 할 관광정책을 연구한다.
현장실습
(On-the-Job Training)
호텔업체의 현장실습은 산학협동에 의거하여 실시되며, 전국의 특급호텔과 여행사에 배치되어 실무를 습득하고, 학 문의 이론을 실무에 응용하고 연구하는 실험실습교육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식음료실습
(Food & Beverage Practice)
식음료업장 운영의 총책임자로써의 임무를 살펴보고 업장의 통제, 식음료의 상품화 및 가격결정에 대해 학습을 하며, 조주실습을 병행한다.
와인과소몰리에론
(Introduction to Wine and Spirits)
와인향을 구성하는 요소, 와인과 조화를 잘 이루는 메뉴, 와인의 품질, 가치 및 예절의 전반적인 이해 를 목표로 한다.
외식사업창업론
(Food Service Planning & Feasibility Study)
외식사업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외식사업을 창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호텔프로젝트계획론
(Hotel Project Planning)
호텔건설과 관련된 모든 절차와 전략을 이론적, 실무적 과정을 거쳐 습득하고자 한다. 호텔마케팅, 디 자인 및 설계, 재무 평가, 타당성 조사 등으로 구분되는 호텔건설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그 목표로 하고 있다.
크루즈경영론
(Cruise Management)
다양해져 가고 있는 여행 형태들 중에서 크루즈 여행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실제 현장에서의 경영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호텔외식경영세미나
(Seminar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호텔 및 외식경영에 관한 경영사례연구 중심의 세미나 교육을 실시하여 경영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늘리도록 한다. 그 뿐만 아니라 호텔외식경영에 관련된 수요문제를 중심 로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분석과 해결능력을 고취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