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경영학부
글로컬 마인드로 미래를 창조합니다.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 관광경영학 교과목안내

관광경영학 교과목안내

    관광학원론

  • 관광에 관한 기초이론의 학습으로 현대사회에서 관광현상이 지닌제현상을 이해한다.
  • 관광의사회. 경제. 문화적제효과와 관광행동,관광자원,관광정책, 관광법규,관광상품,관광사업, 생태관광과문화관광등관광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관광전문인으로서의 지식함양을 목표로한다.

    관광자원론

  • 관광자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한다.
  •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관광자원에 대한 실무적지식을 습득케하여 관광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 국내ㆍ외관광자원의구체적성공사례를 통해 관광자원활성화방안을익힌다.

    레크리에이션실무론

  • 관광자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한다.
  •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관광자원에 대한 실무적지식을 습득케하여 관광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 본 과정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한다.

    관광법규론

  • 관광기본법,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법규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 관광사업, 관광종사원, 관광개발 등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립한다.
  • 궁극적으로 관광경영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법률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현대여가론

  • 여가현상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학습하여 여가에 관한 지식체계를 형성한다.
  • 여가와 여가관련사회적요인과의상관관계와 미래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관광과컴퓨터활용

  • 컴퓨터 활용능력 배양을 통해 국가공인 자격증(MOS) 취득을 통해, 취업경쟁력 및 학생들의 컴퓨터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 등을 배양한다.

    관광사업론

  •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관광사업의 개념, 효과, 내용 및 특성 그리고 각각의 사업내용과 동향등을 파악하여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관광사업을이해한다.

    관광축제이벤트실무론

  • 관광축제 및 관광이벤트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실제로 개최되는 문화관광축제 와 이벤트에 견학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축제이벤트 산업에 대한 견문을 확대한다.
  • 이벤트 산업의 현황과 국내/외 사례분석
  • 문화관광축제 및 이벤트 참가를 통하여 관련산업에 대한 실무능력 배양

    휴양콘도미니엄경영론

  • 리조트의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진로선택의 다양성 과목적성을 제공하여, 취업전선의경쟁력제고
  • 관광의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한 휴양콘도미니엄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리 경영에 대해 연구한다.
  • 컨벤션과 전시산업의 개념적 정리, 컨벤션과 전시산업의 국제적인 현황과 추세, 국내외 휴양콘도미니엄 경영을 위한 실증적 접근과 방법들을 탐구한다.

    관광서비스론

  • 고객만족의 차원을 넘어고 객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십과 관광서비스에 관하여 전반적인 고찰을한다.
  • 고객가치 극대화, 종사원가치 극대화 그리고 관광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방 법을 모색한다.
  • 실제 관광서비스 기업에서 행해지는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실무중심의 관광서비스교육을 실시한다.

    관광실무영어1

  • 관광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영어를 현장에서 구사 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1

  •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 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점검
  • 취업 경쟁력 강화

    국제관광론

  • 국제관광에 관한 이론적학습으로 국제관광이 갖고 있는 본질과 현상적특징을 이해한다.
  • 국제관광의 환경 과제효과들에 대해 이해한다.
  • 현행 우리나라의 국제관광활성화 정책 내용을 이해한다.
  • 향후 국제관광진흥 전략을 모색 해 봄으로서 관광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마케팅

  •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돕는다.
  • 관광산업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광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관광자행동론

  • 관광객행동의 매커니즘을 분석하고, 관광객심리에 대한 이론적기초를 학습한다.
  • 일반소비자행동과 관광객행동의 차이점을 규명하고, 관광객행동 예측을 통한 관광마케팅전략 수립의 전략적시사점을 제시한다.

    관광실무영어2

  • 관광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영어를 현장에서 구사할수 있도록 한다.

    호텔경영론

  • 현대 호텔경영을 위한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 호텔의 직무와 사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리어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여행업경영론

  • 여행업 경영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실질적여행 업무처리절차와 실무에 관한지식을 습득함을 궁극목표로 한다.
  • 더불어 관광통역사, 국외여행인솔자, 기타 관광관련자격증 취득과 관련된지식을 습득한다.

    관광정책론

  • 정책에 관한 일반 이론을 통해 관광정책에 대한 기초이론을 형성한다.
  • 국내 관광정책 발전과정과 관광행정 조직등을 파악하여 관광정책 운용의 현황을 파악한다.
  • 우리나라의 국내.국제 관광정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관광정책과제를 인식하며, 이를 근거로 향후 관광진흥정책에 기여할수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사고체계를 확립한다.

    외식산업관리론

  • 외식산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 국내ㆍ외 외식산업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을 진단하여 실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 외식산업 현장실무에서 유용한 지식을 습득한다.

    파티웨딩플래너 실무

  • 파티웨딩플레너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넓힐 수 있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파티 및 웨딩플래너에 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취업기회 확대와 실무중심의 현장적응력을 배양한다.

    취업서류작성과 글쓰기

  • 글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기소개서의 구성을 익히고, 초고쓰기, 피드백, 수정, 완성의과정을 거쳐 기업에 지원서류를 제출하도록 한다.
  • 이력서쓰기와 면접요령을 익힌다.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글쓰기를 완성한다.

    현장실습1

  •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항공예약실무론

  • 온라인교재(Edu-Abacus) 및 항공예약의 기초교재를 기반으로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 항공예약자격증 취득을 궁극적인 교육목표로 한다.

    관광경영학과 취업설계2

  •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점검
  • 취업 경쟁력 강화

    문화관광론

  • 관광과문화에 대한 기본적 이론학습을 통해 문화관광의 성격과 본질을 이해한다.
  • 문화관광 산업을 진흥 시킬 수 있는 과제의 선택과 해결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관광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관광조사분석

  • 관광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관광 마케팅에 대한 기본개념 정립과 설문지 작성, 통계 프로그램활용등 관광조사분석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한다.

    관광비즈니스와매너

  • 관광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국제매너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광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개인의 지속 가능한 경쟁원천을 탐구한다.

    현장실습2

  •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1

  • 전공과목을 배우고 실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체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팀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다.
  • 그에 따른 결과물을 문서 표준에 맞게 작성하여 봄으로서 그에 따른 지식을 서로 공유한다.

    여행업실무론

  • 여행사경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여행사 종사원이 실제로 담당하는 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여행업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경쟁력을 강화한다.

    관광저널정보분석

  • 관광전문 기관 웹사이트 및 관광신문의 정보분석을 통해 국내/외 관광산업의 분야별 현황과 트렌드, 관광정책현황 등 제반 관광환경을 분석한다.
  •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차원의 관광산업 분야의 지식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활용 할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개발론

  • 관광지개발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 및 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관광개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방안을 학습한다.

    관광상품기획론

  •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광상품 기획능력과 판매촉진 능력 배양이 본 강좌의 궁극적 목적이다.
  • 국내외 관광 상품현황을 살펴보고, 관광자의 관광상품 욕구에 부응하는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이를 위해 관광 상품에 관한 전반적 이해와 새로운 관광 상품의 기획, 실무차원에서 관광상품 판매촉진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와인칵테일실무

  • 와인에 관한 이론교육
  • 칵테일에 관한 이론교육
  • 칵테일 실무
  • 칵테일 실무2
  • 바리스타 실무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3

  •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 점검
  • 취업 경쟁력 강화

    현장실습3

  •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배양한다.
  • 궁극적으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무적 지식을 현장에서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2

  • 전공과목을 배우고 실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체화 시키는데 그목적을 둔다.
  •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팀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다.
  • 그에 따른 결과물을 문서표준에 맞게 작성하여 봄으로서 그에 따른지식을 서로 공유한다.

    현장실습4

  •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궁극적으로 실습한 업체에 취업을 한다

    관광경영학과취업설계4

  • 관광경영학과 졸업 후 취업 가능한 산업분야에 대한 현황분석
  • 취업을 위한 자기설계 및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재 점검
  • 취업 경쟁력 강화

    관광경영세미나

  • 관광 사업경영의 기초개념과 현황을 탐색하여 우리나라 관광 사업운영의 실태를 파악한다.
  • 관광마케팅 믹스에 대해 이해한다.
  • 관광경영 사례중심의 학습으로 학습주제의 선택과 전 개방법 및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 개인별 과제해결 사업체 선정과 경영분석 및 발표 학습으로 관광 사업체 경영상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여행가이드실무

  • 여행가이드 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광 통역사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
  • 관광자원 해설 및 여행가이드 업무에 관한 실무능력을 배양
  • 문화관광해설사, 관광통역안내사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관광기업취업면접

  • 취업을 위해 준비한 업체에 대한 현황분석과 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재정립
  •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점검
  • 실전면접 연습을 통하여 취업경쟁력 강화

    관광사업창업실무

  • 관광사업 창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무적인 지식습득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이론적 측면과 실무적 측면에서 다양한 지식과 이해습득 및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관광사업 성공사례를 통한 벤치마킹 및 창업가 경영마인드를 정립한다